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다양한 공부

축구매니저 FM2023 M(football manager 2023 모바일), 유료버전 구입전 간접 체험 해보기!

by 필푸 2023. 7. 14.

안녕하세요. FM(football manager)은 축구 감독이 되어 하나의 팀을 맞고 구단 전체를 관리하는 게임입니다. 현실에 존재하는 팀들과 구장, 선수들의 라이선스가 있어 실감나게 기임을 할 수 있습니다. 나온 지 벌써 10년이 넘어가는 게임으로 많은 분들에게는 악마의 게임이라 불리는 게임인데, 모바일 버전은 어떤지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FM2023M 을 다운받아서 실행한 제 핸드폰은 '갤럭시 플립 4' 입니다. 전작을 해보지 않아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즐기면서 느끼는 것은 4년이 지났지만 모바일 버전이라 그런지 막 복잡하고 어려워졌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모바일이라 그런지 간단하게 즐기기에는 좋았고 로스터패치도 이번 겨울 이적시장 기준으로 선택이 가능하여, 최신업데이트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고 잉글랜드/스페인/독일/프랑스/이탈리아로 총 5개 리그를 선택하였고, 그 중 잉글랜드의 이적시장을 기준으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첫 이적시장을 허용했기에, 왠지 돈이 많을 거 같은 첼시를 선택하고, 우선적으로 제가 전술에 필요 없을 것 같은 선수들부터 방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고 제일 먼저 손흥민 선수를 영입하여하는데 생각보다 어느 정도 돈을 주면 바로 와서 PC버전과는 이적시장 시스템이 많이 다른 거 같다고 느꼈습니다.

 

 

 

4-3-3 전술과 4-2-3-1 전술 을 좋아하기에 좋아하는 선수와 유망한 선수를 샀고 처음 시즌이라 그런지 좋은 선수에 이적자금을 많이 주게 되면, 1명으로 만족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은 다른 전술을 많이 사용하실 수 있어 전술 활용적인 측면에서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고, 실제선수들이라서 재미는 있었습니다.

 

 

 

 

여전히 바둑판형식이라 고사양게임으로 분류되지는 않을거같고 예전 FM2019M을 할 때 제가 갤럭시S7을 썼었는데, 왠지 돌아갈 거 같습니다. FM을 오랜 기간 해보신 분들이라면 바둑판 형식에 적응하시기 편하실 텐데, PC버전은 요즘 3D로 선수가 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것까지는 설정이 안 되는 거 같았습니다.

 

 

 

 

그래도 겨울 이적시장이 적용이되서, 패치를 해주는 것은 매우 만족을 하였는데, 예전 FM2019M과 많이 차이가 나지 않는 거 같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단순하게 시간을 때우기 좋은 게임으로 보바일 버젼은 바뀌고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

 

 

나름 생각없이 간단하게 요즘에도 즐기고 있기는 하지만, 헤비 하게 FM2023 PC버전을 압축했다 생각하고 구매하시는 분들은 FM2023M버전이 불만족스러우실 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유료로 샀으니 그냥 해야지라고 생각을 하고 플레이를 하지만, 만약 많은 부분을 바라신다면 실망적이 요소가 많이 보이긴 했습니다.

.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