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다양한정보

파킹통장의 뜻과 금리, 이자지급은 어떻게?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 비교

by 필푸 2023. 7. 25.

안녕하세요. 이제는 많은 분들이 재테크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파킹통장으로 한 번씩 보셨을 수도 있고, 사용하시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파킹통장의 뜻과 국내 인터넷 뱅킹 3사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의 파킹통장의 금리와 이자지급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파킹통장의 뜻은?

 파킹통장은 언제나 돈을 입출금 할 수 있는 통장을 의미합니다. 영어로 주차를 의미하는 '파킹'과 통장의 합성어로 차를 잠시 주차하듯인 돈을 잠시 넣어다 뺄 수 있게 만든 통장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과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들이 파킹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자를 지급하는 주기가 일반적인 예적금에 비해 빠르며, 자금을 더 유연하게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킹통장의 경우 예금자 보호가 있으며, 최대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국내 대표 인터넷뱅킹 3사(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

 우리나라 대표 인터넷뱅킹으로는 3사가 있습니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로 1금융권에 속해있는 인터넷은행입니다. 일반적인 은행에 비해 사용이 편하고, 온라인/어플 등으로 바로바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고, 편의성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뱅킹 3사의 경우 모두 파킹통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케이뱅크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케이뱅크는 우리나라에서 첫번째로 시작된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1금융권은행이며, 줄여서 케뱅이라고 불리는데, 케이뱅크에서는 플러스 박스를 통해 파킹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 2.3%(세전)이며, 하루에 한번 바로 이자받기가 가능합니다.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며, 최대 3억원까지 입금이 가능합니다. 이자 지급일은 매월 넷째주 토요일입니다.

 

 

 

케이뱅크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4.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는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시작된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카뱅이라 불리며, 카카오뱅크에서는 세이프박스를 통해 파킹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 2.2%(세전)로 하루만 맡겨도 연 2.2%(세전) 금리가 제공된다고 하며, 이자를 원할 때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1억까지 입금이 가능하며,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합니다. 이자 지금일은 매월 넷째주 금요일 결산 후 다음날 혹은 고객이 요청한 날로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세이프박스'

 

5. 토스뱅크 파킹통장 '토스뱅크통장'

 

 토스뱅크는 우리나라의 세번째 인터넷전문은행으로 특이하게 토스앱으로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토스뱅크는 따로 파킹통장이 있는 것이 아닌 기본 '토스뱅크통장'이 파킹통장이며, 연 2%(세전)로 전해진 기간없이 하루만 넣어도 됩니다. 저축금액에 제한이 없고,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합니다. 이자 지급일은, 매월 1일이나 고객이 이자 지급을 요청시 이자계산법에 따라 계산된 이자 지급입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 '토스뱅크통장'

 

 

6. 카카오뱅크, 케이뱅크,토스뱅크 금리/이자지급 비교

 

3사의 경우 파킹통장의 금리 및 이자지급일이 다르고, 최대한도가 달라서 한 번에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분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파킹통장이름 플러스박스 세이프박스 토스뱅크통장
금리 연 2.3%(세전) 연 2.2%(세전) 연 2%(세전)
한도 최대 3억 최대 1억 제한없음
이자지급일 매주 넷째주 토요일 또는
'바로이자받기'서비스
매월 넷째주 금요일 다음날
또는 고객이 요청한 날
매월1일 또는고객 요청 날(이자계산법에 따라)
예금자 보호법 1인당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해 '최고 5천만원'

 

파킹통장의 금리는 언제 바뀔지 모르기에 한 번씩 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의 금리와 지금의 금리가 다르며, 앞으로의 금리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기에 상품안내, 금리정보 등과 상품설명서 및 이용약관을 꼭 잘 읽고 만드셔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금리를 잘 이용하셔서 옮겨다니는 것이 좋고, 혜택이 높은곳이 있다면 바꾸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특히 예금자보호가 적용되는 한도 밑으로 통장을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